본문 바로가기
국립대학교 투어

충남의 유일한 국립대 공주대 평판과 등록금

by 해바농 2022. 10. 22.
반응형

1. 공주대의 위상

 

  충청남도 공주시, 천안시, 예산군, 세종특별자치시(예정)에 위치하고 있으며, 대전광역시 세종시 최초의 정규대학이자 충청남도 유일의 국립대학입니다.

  특히 공주대학교 설립은 단순한 중앙정부 정책이 아니라 도민들의 열망과 지지, 충남도의 아이디어와 노력을 바탕으로 한 것이어서 더욱 의미가 큽니다. 해방 후 공주 여자 사범학교 교장과 지역 주민들이 사범대학 설립을 추진하려 했고, 당시 서덕순 지사는 사범대학 건립 추진위원회를 꾸려 각 군별 분담금을 올려 사범대학이 가시화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는 식민지 교육을 넘어 새로운 민주교육을 제공하겠다는 교육부의 의지와 맥을 같이하는 것으로, 도립 공주사범대학은 1948년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되면서 개교했습니다.

  당시 국내에서는 서울교대, 대구교대, 공주교대만 정식 인가를 받았기 때문에 현재는 3개 대학이 제도의 시초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1950년에 국립대학교로 이관되었고, 1953년에 부속학교가 설립되었습니다. 그리고 1954년 4년제 대학으로 승격되어 교사 양성이라는 특수목적 고등교육기관의 외관을 완벽하게 갖추게 되었습니다. 1961년에는 현직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 및 교사 양성을 위한 교원 양성소가 개설되었고, 1980년에는 교육 분야의 전문 학술 연구를 위한 교육 대학원이 개설되었습니다. 이렇듯 반세기 넘게 수많은 교육자를 배출하며 한국 교육 발전에 기여했으며, 학교 역사상 가장 크고 깊은 역사를 가지고 있어 지금도 전국 어디에서나 이 학교의 교육자들을 쉽게 만날 수 있습니다.

  그 후 1990년 임용고시 채택으로 학교 당국은 미래지향적인 일반대학 개편 결정을 내렸고, 1991년에는 현재의 일반대학인 공주대학교로 승격되었습니다. 1992년 예산농업대학을 시작으로 2001년 공주문화대학교와  2005년 천안산업대학교가 차례로 개교하였다. 이러한 노력 덕분에 대학의 역사는 비교적 짧았고 지금은 일부 거점 국립대 학보다 규모가 큰 2만 명의 대형 국립대학으로 성장해 전국 수십 개 국립대학 중 10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공주대학교는 규모가 클 뿐만 아니라 서울대학교, 경북대학교에 이어 교원교육의 산실이자 대한민국 농업교육의 선두주자였습니다. 국내 최초로 만화 전공, 특수동물 전공, 응급구조 전공 등을 도입했습니다. 이밖에 국립대 최초로 영상학부, 문화재 보존과학부, 외식 제작 학부, 게임 디자인학부, 금형디자인공학부, 관광영어 통역학과, 보건행정학부를 두고 있습니다. 이처럼 국립대학으로 개설되지 않고 사립대학에 의존한 분야에 도전하여 국가기관으로서 학술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들 학과 외에도 국내 최초의 유치원과 국내 유일의 재외동포 장기교육과정인 국립교육문화원이 개설됐고, 최근 국립대 부속 특수학교 1호 설립 인가를 받았습니다. 또한 해외 대학과 최초로 복수학위제를 운영하고 있으며, 충청도 최초의 공학교육 인증(ABEEK)을 도입하여 그 질을 높이고 있습니다. 이미 건축교육 인증(KAAB), 간호교육 인증평가(KABONE), 교육 국제역량 인증 등의 인증을 받았습니다.

  대학 본부가 충청남도 공주시 신관동에 위치한 신관캠퍼스에 있기 때문에 신관캠은 보통 메인 캠으로 불리지만, 이원화된 캠퍼스이기 때문에 분교가 아닙니다.

 

2. 등록금 및 각종 혜택

 

  등록금은 2022년 현재도 인문사회계열 학생 159만9000원, 상업정보교육 학생 192만 9000원, 수학계 학생 161만 원, 자연계 학생 194만 원입니다. 그나마 200만 원이 넘는 공과대학과 예술체육학과는 다른 국립대 수준의 211만 5000원입니다. 게다가 등록금은 10년 넘게 동결되었습니다. 이렇게 낮은 가격에도 장학금은 풍족하고, 자비로 학교에 가는 학생은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학교는 정말 가난합니다. 

  오피스 365(파워포인트, 엑셀 등)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학생들은 PC, 스마트폰, 태블릿에서 오피스 365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이용 비용이 들지 않고, 어차피 등록금에 포함돼 있어 가입 절차가 번거롭더라도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학생 우편도 오피스 365를 통해 제공됩니다. 게다가, 그 서비스는 졸업 후에도 여전히 이용 가능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