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립대학교 투어

국립군산대학교 소개 및 학교생활 총정리입니다

by 해바농 2022. 10. 23.
반응형

1. 학교 소개

 

  전라북도 군산시 대학로 558(미룡 캠퍼스), 새만금캠퍼스 177-1(새만금캠퍼스)에 위치한 4년제 국립대학입니다. 1947년, 군산 사범학교는 73주년을 기념했습니다. 1991년 종합대학으로 개편되어 현재 7개 단과대학, 10개 학과, 20개 전공, 31개 학과가 있습니다. 일반대학원 4개, 산업대학원, 경영대학원, 교육대학원 등 21개 특수대학원 84개 학과 48개 전공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학혁신지원사업, 국립대학 육성사업, 산학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 대학일자리센터 사업, 조기창업패키지 사업 등 정부의 과감한 사업에 선정되면서 그 우수성을 인정받아 탄탄하게 성장하는 중입니다. 대형 해상풍력터빈 실증 개발사업 시공 타당성 조사기관, 해상풍력 전문 연구센터, 스마트 양식 먹거리 클러스터 타당성 조사기관 등으로 선정됐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군산시와 협력해 군산강소 R&D특구 지정에 힘쓰고 있습니다. 강소 특구에는 군산대가 핵심 기술기관으로 참여합니다. 군산국가산업단지와 새만금 산업단지가 스마트 그린에너지차 융합산업 육성을 위한 배경으로 지정됐습니다. 올해 2월에는 이미 전문가위원회에 대한 현장 평가가 마무리됐습니다. 중소기업특구가 지정되면 군산지역 중소기업의 발전을 가속화하고 지역사회 성장에 큰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군산대학교는 지역중심대학으로서의 사명감을 가지고 있으며, 지역과 대한민국의 성장과 세계로의 더욱 확장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역 주력산업과 연계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인재양성과 산업시스템 고도화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2021년 대학 기본역량진단 결과 일반재정지원 미선 정대학으로 분류됐으나 이후 2022년 재심사를 통해 일반재정지원대학으로 재선정됐습니다.

 

 

 

2. 학교 생활은 어떨까?

 

  인문·예술·사회·이과·이과·공학·해양과학·산학융합공대 등이 있으며, 단위당 최소 1~6개 동(공학 기준)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건물 수가 많지 않아 부속대학과 강의실을 따로 두는 학과가 가끔 있습니다. 산을 깎아 만들었다고 하는 중앙도서관과 평지에는 황룡도서관이 있습니다. 도서 대출은 중앙도서관에서만 가능하지만 2013년 2학기 황룡도서관에 책을 빌려주는 필독 도서관이 생겼습니다. 시험 기간에는 저녁 7시부터 밥버거와 음료가 배부됩니다.

  점심이나 저녁의 경우 주문할 것도 없고 나가서 살 것도 별로 없습니다. 전북대, 전주대, 원광대에 비하면 정말 아무것도 없는 편입니다. 그러나 대학로에 라라코스트를 비롯한 여러 프랜차이즈 레스토랑이 들어서고 주요 커피전문점(스타벅스 등)과 마이너 커피전문점이 동시에 들어서면서 군산대학교 대학로는 다소 다양해졌습니다. 2022년 현재 빽다방이 생겼고 서브웨이도 문을 열었습니다. 학교 구내식당에 첫 번째 학생회관이 하나 있는데 맛과 가격도 괜찮습니다. 그래서 학교 근처 식당에서 배달을 요청할 때 식사 한 시간 전에 주문하지 않으면 배달이 상당히 늦어집니다.

  다른 지역의 학생들은 택시보다 버스를 타는 게 낫습니다. 요금(터미널에서 군산대까지 약 6000원)이 조금 비쌉니다. 군산역에서 83번(직행), 72번, 11번, 12번, 13번 버스를 탈 수 있습니다. 다만 군산역 옆 안정마을 정류장에서 72번을 탑승해야 합니다. 도보 8분. 나머지 노선(83번, 11번, 12번, 13번)은 역 앞에서 탈 수 있습니다. 군산대학교까지는 1시간 7분이 걸립니다. 할 수 있으면 83번을 타는 게 최선입니다. 군산역에서 군산대학교로 가는 버스는 매시간 오는데 언제 올진 알 수 없습니다.

  인문대 이후 지지부진했던 리모델링 사업은 프라임 사업 이후 지원된 돈으로 사회대 리모델링을 완료했습니다. 공사 전에는 지금 가면 80년대 건물이 훨씬 나았습니다. 특히 화장실이 깨끗해졌고, 건물 안에 큰 나무를 심어 멋을 더했습니다.


  군산역까지는 버스로 한 시간 정도 걸립니다. 11~15번 버스는 (빠르면) 1시간 10분 정도 걸리고, 16번과 17번 버스는 우회하기 때문에 시간이 조금 더 걸립니다. 이후 버스 시간표가 수정돼 18번 버스도 운행합니다. 가장 빠른 버스는 83번입니다. 40분에서 50분 정도 걸립니다. 참고로 83번 버스는 군산시외버스터미널을 통과하지 않습니다. 학교 정문 건너편 버스정류장에서 타시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