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립대학교 투어

경상대 어떤가요 특징과 가좌캠퍼스 총정리

by 해바농 2022. 10. 22.
반응형

 

1. 경상대의 강점

 

  경상대는 경상남도 진주와 통영, 창원에 위치한 국립대학으로, 1910년 공립 진실경영대학원으로 설립된 경상남도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입니다. 1948년 진주농림중학교에서 도립 진주농업대학으로 분리 승격되었고, 이후 별도의 학교로 성장하여 각각 경남과학기술대학교와 경상대학교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2021년 3월 1일 경상대학교는 경남과학기술대학교를 흡수통합의 형태로 통합하였습니다.

  또한 1984년 경남간호대학과 1995년 통영수산대학이 통합 성장하여 현재는 학부생이 2만 명이 훌쩍 넘는 경남 최대 국립대학입니다. 또한 거점 국립대학인 만큼 경남에 위치한 대학 중 유일하게 전국에서 보기 드문 의과대학, 약학대학, 수의대학, 사립대학이 모두 있습니다. 정원 감축 없이 경남 과학기술대와의 통합을 이뤄내 2022학년도 입학정원은 국립대 중 부산대, 경북대에 이어 3위가 됐습니다.

 


  기본적으로 농업학교로 시작했기 때문에 농업에 큰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수의학 또한 부울 지역에서 유일한 학교입니다. 또한 항공우주 및 기계분야는 주로 사천과 진주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러한 강점을 바탕으로 2021년 공군 ROTC 유치에 성공했습니다.

  이에 따라 양향전문대학은 생명과학, 농업, 저명한 수학, 진주-사천지역을 중심으로 항공우주, 기계, 나노 신소재 등이 특색을 이루고 있습니다. 또한 산업도시인 창원에 산학융합캠퍼스가 생기면서 전기전자 분야 산학협력이 점차 가능해지고 있으며, 경남 진주 혁신도시의 공공기관에도 많은 학생들이 가입하고 있습니다.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 주택관리공사 등 건설 관련 공기업이 경남에 진출해 건축, 토목, 한국 동남발전 등 전기 분야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한국 토지주택공사(LH)에 입사한 대학별 취업자가 가장 많은 곳은 경상대였습니다.
  앞으로 지역인재 채용비율이 2022년까지 30%로 확대되며, 2022년부터 울산과 지역정원지역이 통합되면서 경상대 공기업에 입사하는 학생도 늘어날 전망입니다.

 

 

2. 가좌캠퍼스

 

  경상대학교 이원화 캠퍼스 중 가장 많고 많은 인원이 이 가좌캠퍼스 내에서 수업을 듣게 됩니다. 대학본부의 기능 중에는 교육부, 학생부, 연구산업부 등이 배치되어 내부 기능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캠퍼스 면적 159만2144㎡로 전국 10대 대학에 들 수 있을 만큼 방대한 규모를 자랑합니다.
통학하는 학생도 있지만 학년이 올라갈수록 기숙사 경쟁에서 밀려나 1, 2학년 때는 주로 기숙사에 들어가고 3학년 이후에는 자기 방을 구한다고 합니다.

 

  가좌동 본교 주변은 앞문과 뒷문을 콘셉트로 모든 것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2009년까지만 해도 후문이 유일한 상권이었으나 이후 정문에 개발 붐이 일면서 지금은 돈이 좀 있는 날이면 정문으로 가는 것이 일반적이 됐습니다. 이 때문에 정문 거리는 진주에서 가장 깔끔하고, 대학로 특성상 대학생들의 입맛에 맞지 않는 점포들이 바로 교체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에 따라 정문 가격은 후문보다 1~1.5배 비쌉니다. 

  그런데 요즘은 뒷문 술집과 관련된 상권이 거의 죽은 것 같습니다. 후문에 원룸촌이 밀집해 있다 보니 소음 민원이 많이 접수되면서 눈에 띄던 주점들이 대부분 사라졌습니다. 정문의 술집들이 더욱 화려해진 이유일 수도 있습니다. 최근엔 주로 뒷문으로 감성 카페가 생겨나고 있습니다.

   경상대학교에 다니는 학생이 2만 명이 넘는데 상권이 그 수준을 따라가지 못합니다. 물론 지금도 거실이나 원룸 공사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게다가 소유주들은 그다지 관대하지 않은 것 같고, BTL 기숙사 건립 과정에서 단체시위를 한 전력이 있습니다. 다행히 재학생의 37%가 기숙사를 이용할 수 있게 되고, 신입생 대부분이 기숙사로 들어오게 되지만 학년이 올라갈수록 입학률이 줄어듭니다.

 

  일반 음식점도 많아 진주시민은 도심을 제쳐두고 오곤 합니다. 현재 진주 시내 중에서는 경상대 가좌캠퍼스와 평거동, 혁신도시 내 상권이 가장 붐비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금요일이나 토요일에는 주요 술집들이 꽉 차서 많은 취객들이 거리를 배회합니다. 연암공대, 공단 직장인, 사천 직장인 등을 사냥하는 남성들이 많고, 경상대 여학생을 위해 경국대에 오는 남성들도 많습니다.

반응형

댓글